영문이름 : Utada Hikaru
한자이름 : 宇多田ヒカル
일어독음 : うただひかる
분류 : 가수
생년월일 : 1983.01.19
성별 : 여
[sep_str]
기본프로필
혈액형 : A형
출신지 : New York
학력 : 동경도내 아메리칸스쿨 졸업후 콜럼비아대학 입학예정
키 : 158cm
데뷰 : 일본데뷰는 1998년 12월초 싱글 Automatic으로

어린시절
왕년의 인기가수였던 후지케이코를 엄마로, 음악관계일을 하는 우타다테루자네씨를 아빠로 하는 이른바 음악집안 출신. 뉴욕에서 태어나 약10세까지 뉴욕에서 거주하였다. 그 후 동경에 거주하면서 아메리칸 스쿨에 다님. 일본어도 되고, 영어도 되는... 최대의 무기를 지니게 됨. 뉴욕에서 지내면서 흑인R&B등 많은 장르의 영향을 받음. 8세 때에는 부모님이 습작으로 발표한 U3명의의 "Thank You"앨범에서 2곡을 부름.  

12세때에는 Cubic U라는 그룹의 보컬로 Precious라는 앨범을 발표. 카펜터즈의 번안곡 Close to you등 미국냄세가 물씬풍기는 곡들을 발표하였다.

인기폭발기
1998년 싱글 automatic으로 데뷰.  
데뷰이전부터 라디오에서 흐르던 time will tell은 청취자와 음악관계자사이에서 큰 주목을 모았다. 데뷰곡으로 큰 히트를 모은후 Movin' on without you, First Love로 이어져 앨범 First Love은 일본레코드판매사상 공전의 히트인 8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한다. 데뷰1년차인 신인이 총판매고 천만장을 넘긴 역사는 당분간 깨지기 힘들것이다. 직접작사작곡을 할수있는 큰 재능을 가진 그녀는 모든 곡을 자신이 만들었다.

우타다의 마케팅은 "드러내지않는" 美.
앨범 FIrst Love가 500만장을 넘은 시점에서 99년 여름방학을 이용해 메스컴에 몇 번 등장한 뒤 또 모습을 감추었다. 학업을 최우선시하는 스케쥴덕분에 성적도 우수하여 고등학교를 월반하여 올해에는 대학에 갈 예정이다.

일부 관계자들사이에서 "멋진 일본어를 사용하지못한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신곡 addicted to you로 그 불안을 깨끗이 날려버리고 비디오클립도 발매하여 비디오판매고도 연간3위를 차지한다.

99년 2월 - 동경, 오사카 라이브
99년 8월 - 닛폰부도칸에서 TLC, MONICA와 함께 자선공연
2000년 3월 - 14회 일본골드디스크 대상수상
2000년 7,8월 - 첫 전국순회라이브개최예정.

4월 19일에 새 싱글 wait & see가 발매된다.
  
미래...?


[R&B 의 여왕]  宇多田ヒカル - UTADA HIKARU
일본에 R&B의 기름이 끼얹어진 것은 작년중반에 misia의 앨범이 200만장의 히트를 기록하면서부터입니다. 이 때부터 "아~왠지 내년쯤에는 R&B가 확~ 히트칠꺼같다."는 느낌이 있었죠. 그런데 역쉬나 이 우타다라는 특이한 성을 가진 미국태생 16살이 그 기름에 불을 확 질러버렸습니다. 부모가 음악관계자라는 좀 유리한 조건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녀로서는 음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릴때 부터 자연스러웠던거죠. 스튜디오에서 숙제하고 그랬다니까 더더욱요.  
제가 우타다히카루의 음악을 처음들은건 작년 11월쯤에 라디오에서였는데요, 라디오에서 "time will tell"을 들었을때 "우와~ 이게 누구지?"라는 소름이 끼쳤습니다. 그런데 그 후 방송국에 문의가 쇄도했데요. (저는 안했지만요..^_^;) 그리고 심야방송광고에 automatic이라는 싱글이 나온다고 광고가 나오더군요. 저는 발매일전날에 CD점에 들러 automatic을 샀습니다. time will tell도 들어있어서 넘 기뻤죠. 그런데 정작 이 노래를 부르는 "우타다히카루"가 어떤 앤지 전혀 정보가 없었습니다. 넘넘 궁금했죠. 처음에는 "오키나와출신이다"라는 소문까지 있었다니까요.. -_-;  

그런데 automatic이 대히트를 치면서 그녀가 후지케이코의 외동딸이고 뉴욕태생의 15살(지금은 16)이라는게 밝혀졌습니다. 저는 그녀의 나이가 어린것에 놀라는 한편, 뉴욕태생이라는 점에서 실력을 납득(뉴욕서 태어나믄 실력이 좋은 건 아니지만). "워쩐지 발음이 좋고, 미국R&B냄새가 나더라.."라고... 그런데 더 놀란건, 그녀의 첫앨범 "First Love"가 출하매수 700만장을 넘긴것입니다.  

20세기를 매듭지을 대형가수는 아무로나미에 라고만 생각했던 저로서는 솔직히..큰 쇼크습니다. "우옷, 더 대단한게 나왔다!!"

그녀의 First Love앨범을 들어보시면 납득하시겠지만, (안 하시는 분계심 워쩌나..-_-ㆀ) 정말 좋더군요. 특히나 싱글로도 발표된 First Love는 R&B의 진수라고 하고싶습니다. (우와, 눈물나욧) 그 외에는 time will tell과 Never Let Go를 추천합니다.  

아무로나미에가 최전성기때에는 "최연소"라는 수식어가 모두 아무로나미에에게 붙어있었는데, 그게 깨질날도 얼마 남지않은 것같습니다.

ps. 지금까지는 TV에 잘 안나왔지만 방학이 되면 활동을 활발히 할 계획이라고합니다.

** akko가 만드는 우타다히카루 홈페이지 http://web.archive.org/web/20020215142527/http://akko.org/hikki/


  
프로필
  
1983년 1월 19일생
뉴욕출생 / 10살경에 일본에 귀국
현재 도내 아메리칸스쿨에서 학업에 전념중
1998년 12월 [싱글] automatic으로 일본데뷰
[싱글] Movin' on without you
[앨범] First Love
[싱글] First Love

최근, 미국에서 유니트 Cubic U에 보컬로서 참가했던 앨범 "Precious"와 8세때 뉴욕서 부모님의 습작에 참가했던 앨범 "U3"의 앨범과 싱글이 재발매됨.

5월에 비공개로 치뤄졌던 라이브도 대성황.
8월에는 모니카 ,TLC와의 합동공연이 일본무도관에서 있을 예정.





profile update : 2000.3.16
신고

'Japanese St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카다 쿄코  (0) 2001.11.27
아무로 나미에  (0) 2001.11.18
카하라 토모미  (0) 2001.11.13
모닝구 무스메  (0) 2001.11.13
MAX  (0) 2001.11.13
우타다히카루  (0) 2001.11.12
Japanese Star 2001.11.12 02:35 |
Posted by 욕심토끼

댓글을 달아 주세요